본문 바로가기

치아 미백, 치아 미백후 시린이 증상, 치아 변색되는 이유

Demianpablo 2021. 11. 25.

치과 치료 받고 있는 여성의 사진

치아가 변색되고 착색되어 누렇고 어둡게 변하게 되는데 이는 식습관이나 흡연, 유전적인 이유일 수 있습니다. 변색의 원인이 되는 요인을 먼저 알아보면, 유전적인 질환, 아말감 등의 치과 재료, 전신 질환, 선천적으로 타고난 누런 이로 인해 변색이 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흡연, 선천적, 유전적 질환 등 다양한 치아 변색의 원인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치아의 변색 이유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우리가 즐겨먹는 김치찌개를 통해서도 치아가 변색되며 자주 마시는 커피, 색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료, 홍차, 탄산음료 등이 있으며, 또 흡연자의 경우 담배의 니코틴 성분이 치아에 변색을 일으키게 됩니다. 치아는 눈에 보이지 않은 작은 미세한 홈이 있습니다. 이러한 홈 사이사이에 우리가 먹고 마시는 이러한 변색을 유발하게 하는 물질이 홈에 끼어 변색이 되어가는 것입니다.

 

담배를 피우는 것으로 예를 들면, 담배의 니코틴 성분이 치아 사이사이의 홈과 미세한 구멍들 사이로 침투해 하얀색을 잃고 점점 누렇게 변색이 되어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꼼꼼한 칫솔질과 꾸준한 치과 정기 검진이나 스케일링을 통해 어느 정도 예방은 할 수 있지만 이미 착색이나 변색이 많이 된 상태라면 칫솔질만으로 이를 해결하기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치아 미백에 관심을 갖고 미백 기능이 있는 치약 제품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는 꾸준히 오래 사용해야 약간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약간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한 것은 우리가 시중에서 구입하는 미백효과가 있는 치약에는 미백제가 저농도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만족할만한 정도의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치아 미백은 우리가 미용실에서 탈색할 때 과산화수소를 이용하는 것과 원리가 비슷합니다. 과산화수소를 통해 머리카락을 탈색하고 색을 빠지게 하는데 치아 미백제의 경우에도 주성분이 과산화수소이며, 이는 활성요소가 분해되는 효과를 얻어 산소를 방출하게 되고 이는 산소가 치아의 변색 및 착색이 된 치아에 단백질을 제거하게 되면서 치아가 환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치아 미백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미백 효과가 있는 치약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집에서 자가로 미백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중에서 많이 파는 미백제를 통해 치아 모양을 본떠 틀을 제작하고 제작한 틀에 미백제를 도포하여 물고 있는 방식으로 치아 미백을 하는 경우도 있고, 또 튜브에 담긴 미백제 제품을 치아에 문지르는 방식으로도 미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과를 방문하지 않고 집에서 저렴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지만 이를 통해서 큰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두 번째로는 치과에 방문하여 고농도의 미백제와 광원을 사용하여 미백을 하는 것인데 이는 균일한 치아의 미백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집에서 혼자 자가로 했을 때보다는 훨씬 나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미백은 한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보통 2주나 3주정도에 한 번씩 치과에 방문하여 미백 시술을 받게 되어 꾸준하게 관리를 해줘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고농도의 미백제를 통해 좋은 효과를 얻을 수는 있으나 기대했던 것만큼의 환한 치아을 얻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무조건적으로 치아를 하얗게 한다기보다는 본래의 치아색으로 되돌리고 또 균일하게 색을 환하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미백제 도포후 시린 이 증상이 나타난다면?

또한 미백제를 도포하는 과정에서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하루 이틀 내에 좋아지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치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여나 자가로 집에서 하는 경우에는 미백제를 도포하는 시간을 줄이거나 미백을 하는 날의 간격을 조금 뒤로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시린 이 증상이 있을 때에는 불소가 도움이 되는데 불소가 함유되어 있는 치약을 사용하여 칫솔질을 한다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미백제는 잇몸에 닿게되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염증이나 치석이 많은 경우에는 미백제가 닿아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는 미백을 하기 전에 미리 치과에 방문하여 스케일링이나 치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미백 후 관리해야 할 사항

미백 후에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데 관리법으로는 당연한 말이지만 칫솔질을 꼼꼼하게 해주는 것이며, 흡연, 커피, 탄산음료, 초콜릿 등 치아에 착색 또는 변색이 잘 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스케일링을 통해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