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 과다 섭취시 부작용, 신장결석, 통풍 증상 악화?
시금치는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한 녹색 채소입니다. 하지만 이런 시금치도 과다 섭취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 알아보며, 어떤 사람이 시금치 섭취를 주의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시금치에도 과다 섭취시 부작용이?
시금치 섭취시 주의해야 할 사람들과 또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며, 어떻게 예방하고 섭취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미네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옥살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미네랄 흡수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옥살산이라는 것은 항 영양소이며, 시금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칼슘과 마그네슘 등의 체내 흡수를 떨어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 영양소로 영양분의 흡수를 방해하고 칼슘과 마그네슘을 비롯하여 미네랄, 철분 등의 흡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 영양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통풍 증상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식습관으로 통풍을 조절하는 것은 일부에 불과하다고 하지만, 통풍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화합물인 퓨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과 통풍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연구 결과가 충분하지 않지만 통풍이 있는 경우에는 과다 섭취를 지양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퓨린 화합물은 직접적으로 나쁜 요인이 된다기보다는 퓨린이 대사 되고 분해의 부산물인 요산을 만들어, 요산이 혈액에서 돌아다니다가 관절에 축적되는 일련의 과정이 반복되는데 이 과정 속에서 결정이 커지게 되면 관절의 움직임이 어렵고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통풍을 앓고 있는 경우나 약물 복용 중인 사람의 경우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부동산 투자하는 3가지 방법 수익형 부동산/ 고배당 리츠/ 주택 연금 |
ETF 투자시 알고 있어야하는 용어 ETF 괴리율, 순자산가치(NAV), 추적 오차율 |
[짧은 건강 상식] 이어폰으로 음악 들으면서 자면 문제가 될까, 이어폰을 오래 끼면 문제가 될까? |
세 번째는 혈액 희석제 약효의 감소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시금치에는 비타민K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K에는 혈액 희석제 효과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며, 특히 뇌졸중 예방을 위해 약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혈액 희석제는 뇌졸중 발병의 예방을 위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조리된 시금치와 조리되지 않은 시금치의 경우에도 조리된 시금치가 비타민K수치가 높습니다. 그 이유는 조리되는 과정에서 열이 영양소의 흡수를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시금치에 대해 부정적인 부분을 많이 지적하고 있지만 이는 과다 섭취했을 경우를 전제하여 글을 작성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시금치는 기본적으로 몸에 좋은 영양소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적정량 섭취하는 것은 분명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시금치에는 필수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비타민K도 동맥의 석회화, 관상 동맥 심장 질환, 암 및 골다공증의 예방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섭취를 조심해야 할 수 있으나 이 또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적정량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는 신장 결석 위험의 증가입니다.
옥살 산염에 대해 위에 이미 언급하고 넘어갔지만 항영양소이며, 인체 시스템에서 결석을 형성할 수 있는 화합물입니다. 이 결석은 옥살산염 함량이 증가하면서 형성이 되며, 신장결석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유형이 바로 이 옥살산 칼슘 결석입니다.
아마 결석이 많이 생기는 체질이라면 평소에도 시금치를 멀리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멀리하기보다는 건강하게 먹는 방법을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시금치를 데쳐 먹으면 옥살 산염이 제거되어 조금 더 낫습니다. 하지만 시국치 된장국의 경우 시금치를 넣고 끓이게 되면 옥살산염이 국물 속에 다 녹아서 자연스럽게 섭취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미리 한 번 데쳐서 국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발' 족저근막염, 발목염좌 예방 및 치료 |
[건강 상식] 위와 장에 좋은 음식 사과, 베리류,바나나 등 |
딱따구리의 부리 충격은 뇌진탕으로부터 안전할까? |
일반적으로 시금치 100g에 옥살산염이 970mg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옥살 산염을 최소한으로 섭취하고 싶은 경우 생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삶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총 4가지의 시금치 과다 섭취 시 주의사항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시금치의 영양소에 대해서도 한 번쯤 고민해보고 또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통풍, 신장 결석에 자주 걸리거나 앓고 있으시다면 섭취를 줄이거나 피해야 할 수 있습니다.
댓글